2011년 6월 16일 목요일

전류측정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http://www.st.com, 한 국 지사장 강성근)는 최대 70V까지 동작하는 전 력선의 전류를 직접 정확하게 측정하도록 지 원함으로써, 전력관리, 모니터링 및 안 전 장비의 설계를 간소화하는 칩을 출 시하였다.

TSC103은 ST의 하이 사 이드 전류 감지 증폭기 제품군중 최 신 제품으로서, 높은 전압의 전 원장치 라인으로 직접 연결할 수 있 으므로 설계를 간소화한다. 이 기법은 소 형 센싱 저항만을 필요로 하며 기 존 솔루션보다 더 적은 전력을 소 비한다. TSC103은 2.9V에서 최대 70V에 이르는 동 상 입력을 수용하며 유사한 경쟁 디 바이스보다 더 정확하게 전류를 측정한다.

또한 듀얼 전 원을 구성할 경우에 동상 입력 범 위를 –2.1V~65V로 설정할 수 있으므로 동상 전 압에 대해서 뛰어난 정확도의 안정성을 달 성할 수 있다. 출력은 측정된 전 류에 비례하며 마이크로컨트롤러의 아날로그 입력으로 곧 바로 연결할 수 있다.

ST는 TSC103뿐만 아니라 전 기 잡음이 심한 환경에서도 성능을 유 지하기 위해 EMI 필터링 성능을 갖 춘 TSC1031도 출시하였다. 두 제품 모두 감도 조절이 가 능하므로 24V 자동차 시스템, 48V 통신 장비, 멀티 LED 디스플레이 백라이트, 고체형 조명 등 과 같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적용할 수 있다. 이 제품들은 ESD 규격을 완벽하게 준 수하므로 견고한 성능을 달성하며 -40°C~125°C로 동작할 수 있 다.

TSC103과 TSC1031은 산업 표 준 SO8과 소형 TSSOP8 패키지로 이용 가 능하며, 가격은 샘플 수 량의 경우에 산업용 등급 디바이스는 0.96달러부터 시작되며 자 동차 등급 디바이스는 1.12달러부터 시작된다. 이보다 높은 수 량의 경우에는 추가적인 가격 조정이 가 능하다.


안녕하세요 마이크로칩입니다.

신호가 일정하게 센싱되지 않아서 포토인터럽트 방식을 사용할 수 없다는 말씀은 이해가 잘 되지 않습니다.
FAN이 빨리 돌면 인터럽트가 많이 발생할 것이고,
FAN이 느리게 돌면 상대적으로 인터럽트가 적게 발생할 테니
단위 시간동안 인터럽트 발생횟수를 카운팅하는 방식이 가장 간단한 방법일 것 같습니다.
물론 이를 센싱할 수 있는 회로 혹은 기구물의 추가가 가능하다는 가정하에서의 말씀입니다.

션트 저항을 이용하는 방법은 션트 저항에 의한 전압 강하를 측정하여 이를 이용해 전류를 계산하는 방식입니다.
I = V/R 이니까요..

위의 방식들을 고려해 보시는게 어떨까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윤용현(hyun7789@empal.com)님이 작성하신 글입니다.
안녕하세요~
온라인에서나 교육을 통해서 여러가지 지원을 잘 받고 있습니다.

한가지 해결이 안되는 점이 있어서 이렇게 질문을 올립니다.

질문1.
DC12V 625mA 7.5W의 FAN의 소비전류를 측정하고자 합니다.
예를들어 PWM 50%로 FAN을 돌린다고 했을때에 FAN의 흡입쪽의
관로가 막히면 PWM신호와는 상관없이 FAN의 RPM이 떨어지고
소비전류도 낮아지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때에 이벤트(알람)을
꼭 내줘야만 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센싱(압력,유량) 방법은 기구물 크기상, 불가능 합니다.

포토인터럽트 방식으로 펄스 신호가 나오고 있으나 PWM으로 제어하다보니
신호가 일정하게 센싱이 안된다는 점 때문에 모터의 소비전류로
센싱을 받으려고 합니다.

다른사이트에서 검색을 해보니 션트저항으로 구성하는 방법있다는 정도만
알아냈습니다.

귀사의 '모터컨트롤'책자를 가지고 있어서 Back EMF를 받아보려 하였으나
소비전류가 작아서인지 변화가 없었습니다.

도움을 부탁드립니다~

고용량 전류 측정 방법 (EL-USB-4 및 U3에 TCS 사용하는 방식은 4-20mA 전류 신호 측정시 사용) - 홀효과센서 사용
관리자, 2011-01-19 22:28:52, Support@ezDAQ.com (조회수: 163번)
180.69.175.***
안녕하세요?

4-20mA 전류 측정은 아래 두가지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1. http://ezdaq.com/goods/view.php?seq=152 << EL-USB-4 (전류로거)
2. http://ezdaq.com/goods/view.php?seq=311 << U3-LV 에 TCS 옵션 사용


위의 방법으로 측정하기 힘든 고용량((0 ~ 2A range) 전류량 측정의 경우는 통상 홀효과센서를 사용 전류를 전압으로 변경하여 측정가능합니다.
변경된 전압 신호를 아래의 방법으로 측정합니다.
1. http://ezdaq.com/goods/view.php?seq=151 EL-USB-3 (전압로거)
2. http://ezdaq.com/goods/view.php?seq=442 U3-HV (DAQ, PC 사용)


자세한 내용은 아래 이메일 참조하시고, 궁금하신 내용은 사이트 하단 연락처로 연락 주세요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