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9월 28일 월요일

FEA에서 응력집중 문제

응력집중 또는 특이점 문제에 봉착했다. 응력은 메쉬크기가 작을 수록 커지고 있다. 수렴이 되지 않아 결과는 비현실적이다.
인터넷에서 많이 찾아봤다. 그러나 작은 지점에서 최고 응력이 허용할 수 있느냐 마느냐는 관심이 없다. 그 영역에서 허용할 정도의 응력을 얻어내는 것을 찾고 있다. 최고 응력을 무시하고 싶지 않다. 피로에 의한 데미지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테스트 결과 실제 값을 알고 있으니, 목표는 FEA 셋팅이나 모델링을 정정하여 수렴을 시켜 바른 결과를 얻는 것이다. 정정된 셋팅으로 그 부분의 모델을 변경하여 다른 분석을 수행할 것이다.


응력집중으로 연구할 수 없는 영역에서 실제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까?
최극값의 응력을 주위의 노드와 요소응력의 최극 응력값을 무시할 수 있게 결과를 만들 수 있을 까?

3D 모델의 바운더리 조건이 문제를 야기시켰다고 본다. 면의 한쪽 날이 고정 서포트로 작용하는 것이 충돌점이다.

성공하지 못한 계산:
1- ANSYS Workbench로 tets elements와 bricks를 같이 사용함.

2- 구속조건 부분을 리모델링하여 응력 집중을 줄이고자함. 그러나 약간의 변화만 주고 문제는 여전함.

3- 고정점을 elastic support (more realistic)로함. warning: "One or more bodies may be underconstrained and experiencing rigid body motion. Weak springs have been added to attain a solution."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