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2월 9일 수요일

고스트 덤프

윈도우NT4.0 용량 8G -> 늘리고자 할때

 

Ghost는 Ghost soft사에서 만든 하드디스크 clone 및 dump용 프로그램이다.
여기서 알아볼 HDD dump란, 하드디스크의 내용이 불시에 파손되거나 까다로운 재설치를 하게 되었을때 이른 간단하게 원상복구 시켜주기 위해 미리 일종의 backup을 받아두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윈도우95/98등을 자주 설치하는 경우, 윈도우95/98를 설치하고, 그밖의 응용 프로그램들 수십가지를 전부 재설치하다보면 시간이 굉장히 많이 걸린다. 게다가 초보자의 경우라면 그런 과정이 쉽지만을 않을 것이다. 이럴때에 일단 모든 프로그램을 최적의 상태로 설치해놓고, 그것을 dump해놓으면 유사시 다시 설치해야 할때 일일이 모든 프로그램들을 재설치하지 않고 미리 만들어둔 dump파일을 이용해서 단시간내로 최적의 상태로 되돌려 놓을수가 있다.
그럼 이제부터 Ghost의 사용법을 간단하게나마 살펴보자.
Ghost 4.0a버젼을 기준으로 설명을 하겠으나, 그 이상의 버전에서도 사용법은 거의 동일하므로 별 문제가 없을것이다.

Dump file의 생성

    일단 ghost를 실행하면 초기화면에서 about Ghost가 나온다. 아무키나 누르면 다음으로 넘어간다.
    Connection type에서 Local/Server를 선택한다.
    Transfer Option에서 Dump disk to image file...이나 Dump partition(s) to image file...을 선택한다.
    전자는 하드디스크를 통째로 dump할때 쓰고, 후자는 파티션을 나눈 하드디스크의 한개의 파티션만 dump할때 사용한다. 여기서는 파티션을 나누지 않은 하드디스크를 예를 들어 설명하겠다.
    Dump disk to image file...을 선택하면 Select local source drive가 나타난다. 현재 사용중인 모든 하드디스크가 보인다. 그중 dump할 하드디스크를 선택한다.
    하드디스크를 선택하면 File name to Copy image to가 나타난다. 여기서 새로 만들어질 dump파일의 이름과 저장위치를 정해준다.
    다음은 Progress Indicator가 나타난다. 화면 가운데에 Compress image file?이라는 선택상자가 뜨는데, No를 선택하면 dump를 할때 전혀 압축을 안하며, Fast를 선택하면 압축율은 낮지만 생성속도나 복원속도가 빠른 dump파일이 생성이 되며, High를 선택하면 압축율이 높은 대신 속도가 느려진다. 일단 Fast를 선택하자.
    압축율을 선택하면 Proceed with disk dump?라고 묻는다. Yes를 선택하시면 dump파일을 생성한다. 

Dump file을 이용한 복구

    dump파일이 만들어졌으면 이것을 이용하여 복구를 해보자.
    우선, dump파일은 복구할 하드디스크 이외의 하드디스크나 CD에 있어야 한다.
    일단 부팅 디스켓이나 다른 하드디스크로 부팅을 한다. 그런 다음 Ghost를 실행해서 Transfer Option에서 Load disk from image file...을 선택한다.
    File name to load image from에서 미리 만들어둔 dump파일을 선택한다.
    Select local destination drive에서 복구할 하드디스크를 선택한다.
    Progress Indicator화면의 가운데에 Proceed with disk load? - destination drive will be overwritten이라는 선택사항이 나타난다. Yes를 선택하면 복구가 시작되고, 잠시후 복구가 끝나면 rebooting을 하라는 메시지가 나타난다.
    Ghost를 이용해서 복구할 때엔 destination drive(또는 destination partition)의 내용이 완전히 지워지며 복구가 되므로, dump해둔 이후 새로 카피하거나 만들어둔 파일들은 미리 다른 하드디스크로 옮겨놓아야 한다. 또한, dump한 이후에 설치한 프로그램등도 다시 설치를 해야 한다.
    Ghost는 파티션 정보까지 함께 저장/복구하므로 복구전에 미리 format이나 fdisk를 다시 해둘 필요는 없다.
    부팅 가능한 CD를 만들때에 미리 만들어둔 dump파일과 Ghost 프로그램을 함께 넣어서 만들어두면 완벽한 복구용 CD가 만들어진다.
    Ghost 프로그램은 통신상의 자료실이나 인터넷 Ghost soft사의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을 수가 있다.
    인터넷 주소는 http://www.ghostsoft.com 이다.
    단, Ghost soft사의 사이트에서 직접 받을 경우엔 곧장 다운받을 수는 없고, Download신청서를 본인의 메일주소를 첨부해서 보내면 곧 다운로드에 필요한 패스워드를 보내준다.
    이것으로 Ghost의 간단한 사용법을 알아보았다.

댓글 없음: